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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설계하는 과정이 결코 만만하진 않습니다. ㅠㅠ
흠..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공부 잘하는 친구를 따라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싶으면 훌륭한 명장을 따라그리는 것이 좋다.
이와 마찬가지로 비행기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 정리하는 NAVION은 미국의 2차 세계대전 주력전투기,
P-51 머스탱의 민간형 항공기입니다.
거기다 NASA와 함께 개발하였으니 ...
아무리 오래되었어도 좋은 공부거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NAVION 프로젝트는 NASA라는 거대한 거인의 어깨에 서서 비행기를 바라보는
긴 탐험의 과정이 될 것입니다. ㅎㅎ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31. 트림조건(Trim condition) : 안정 직선 비행의 분석
$$\begin{matrix} mg\sin { { \gamma }_{ 0 } } =-{ { D }_{ 0 } }\cos { { \beta }_{ 0 } } -{ { S }_{ 0 } }\sin { { \beta }_{ 0 } } +{ { T }_{ 0 } }\cos \left( { { \phi }_{ T } }+{ { \alpha }_{ 0 } } \right) & { { L }_{ A } }=0 \\ -mg\cos { { \gamma }_{ 0 } } \sin { { \Phi }_{ 0 } } ={ { S }_{ 0 } }\cos { { \beta }_{ 0 } } -{ { D }_{ 0 } }\sin { { \beta }_{ 0 } } & { { M }_{ A } }+T\left( { { d }_{ T } }-{ { x }_{ T } }{ { \phi }_{ T } } \right) \\ mg\cos { { \gamma }_{ 0 } } \cos { { \Phi }_{ 0 } } ={ { L }_{ 0 } }+{ { T }_{ 0 } }\sin \left( { { \phi }_{ T } }+{ { \alpha }_{ 0 } } \right) & { { N }_{ { { A }_{ 0 } } } }=0 \\ & \end{matrix} \tag{169} \\$$
${ \gamma }_{ 0 }$는 비행기의 피치각(Pitch angle)과 같지만
보통 Flight path angle이라고 부릅니다.
D, S, T는 항력, 횡력, 추력입니다. 하첨자 0은 초기값을 의미하며 물리적의미는 특정 상태에서의 값을 의미합니다.
${ \Phi }_{ 0 }$는 뱅크각(Bank angle)를 의미합니다.
베타는 옆미끄러짐각이고 알파는 받음각입니다.
L,M,N은 각각 항공기의 롤링, 피칭, 요잉 모멘트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하첨자 A의 의미는 Aerodynamic의 약자로 공기력에 의한 모멘트라는 뜻입니다.
위의 기호 몇개는 생소하실 겁니다.
제가 일부로 생략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사실 위의 식도 별로 필요없습니다.
32. 안정 직선 비행의 분석 - 세로 트림 분석 (Longitudinal Trim analysis)
우선 세로 트림과 가로 트림이 있는데
저희는 세로 트림만 일단 분석 할 것입니다.
세로 트림은 ${ \beta }_{ 0 }$, ${ \Phi }_{ 0 }$를 0으로 가정할 것입니다.
비행기의 옆 미끄럼짐 각이 없고 뱅크각이 없다고 말입니다.
따라서 횡력도 무시합니다.
말그대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수평 직선 비행을 말합니다.
$$\begin{align} & mg\sin { { \gamma }_{ 0 } } =-\left( { { C }_{ { { D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D }_{ \alpha } } } }{ { \alpha }_{ 0 } }+{ { C }_{ { { D }_{ { { i }_{ H } } } } } }{ { i }_{ H } }+{ { C }_{ { { D }_{ { { \delta }_{ E } } } } } }{ { \delta }_{ { { E }_{ 0 } } } } \right) { { q }_{ \infty } }{ { S }_{ W } }+{ { T }_{ 0 } }\cos \left( { { \phi }_{ 0 } }+{ { \alpha }_{ 0 } } \right) \\ & mg\cos { { \gamma }_{ 0 } } =\left( { { C }_{ { { L }_{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 C }_{ { { L }_{ \alpha } } } }{ { \alpha }_{ 0 } }+{ { C }_{ { { L }_{ { { i }_{ H } } } } } }{ { i }_{ H } }+{ { C }_{ { { L }_{ { { \delta }_{ E } } } } } }{ { \delta }_{ { { E }_{ 0 } } } } \right) { { q }_{ \infty } }{ { S }_{ W } }+{ { T }_{ 0 } }\sin \left( { { \phi }_{ 0 } }+{ { \alpha }_{ 0 } } \right) \\ & \left( { { C }_{ { { M }_{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 C }_{ { { M }_{ \alpha } } } }{ { \alpha }_{ 0 } }+{ { C }_{ { { M }_{ { { i }_{ H } } } } } }{ { i }_{ H } }+{ { C }_{ { { M }_{ { { \delta }_{ E } } } } } }{ { \delta }_{ { { E }_{ 0 } } } } \right) { { q }_{ \infty } }{ { S }_{ W } }{ { \overline { c } }_{ W } }+{ { T }_{ 0 } }\left( { { d }_{ T } }-{ { x }_{ T } }{ { \phi }_{ T } } \right) =0 \\ & \end{align} \tag{170} \\$$
그럼 세로 트림에 관한 식은 이렇게 간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저희가 구한 계수들이 이렇게 사용되는 군요
기본 원리는 힘을 선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저런 방식을 쓰는대요.
"초기값 +기울기(변수)" 이게 기본 원리입니다
다만 예로 항력이라는 힘에 여러 변수가 있고 그 변수에 해당하는 기울기가 여러개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y=ax+b, 즉 1차함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begin{align} & { { C }_{ { { L }_{ Trim } } } }\triangleq \frac { mg }{ { { q }_{ \infty } }{ { S }_{ W } } } \, \, ,\, \, \, \, { { C }_{ { { T }_{ Trim } } } }\triangleq \frac { { { T }_{ 0 } } }{ { { q }_{ \infty } }{ { S }_{ W } } } \\ & { { T }_{ 0 } }\sin \left( { { \phi }_{ T } }+{ { \alpha }_{ 0 } } \right) \ll { { L }_{ 0 } }\, \, ,\, \, \cos \left( { { \phi }_{ T } }+{ { \alpha }_{ 0 } } \right) \approx 1 \\ & \end{align}$$ |
(171) |
트림 양력 계수와 추력계수는 위와 같습니다
${\phi }_{ T }$는 모터의 붙임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초기 받음각도 모터의 붙임각도 거의 0이기때문에 위의 두번째 식이 만족합니다.
$$\left[ \begin{matrix} -{ { C }_{ { { D }_{ \alpha } } } } & -{ { C }_{ { { D }_{ { { \delta }_{ E } } } } } } & 1 \\ { { C }_{ { { L }_{ \alpha } } } } & { { C }_{ { { L }_{ { { \delta }_{ E } } } } } } & 0 \\ { { C }_{ { { M }_{ \alpha } } } } & { { C }_{ { { M }_{ { { \delta }_{ E } } } } } } & \frac { \left( { { d }_{ T } }-{ { x }_{ T } }{ { \phi }_{ T } } \right) }{ { { \overline { c } }_{ W } } } \end{matrix} \right] \left\{ \begin{matrix} { { \alpha }_{ 0 } } \\ { { \delta }_{ { { E }_{ 0 } } } } \\ { { C }_{ { { T }_{ Trim } } } } \end{matrix} \right\} =\left[ \begin{matrix} { { C }_{ { { L }_{ Trim } } } }\sin { { \gamma }_{ 0 } } +{ { C }_{ { { D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D }_{ { { i }_{ H } } } } } }{ { i }_{ H } } \\ { { C }_{ { { L }_{ Trim } } } }\cos { { \gamma }_{ 0 } } -{ { C }_{ { { L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L }_{ { { i }_{ H } } } } } }{ { i }_{ H } } \\ -{ { C }_{ { { M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M }_{ { { i }_{ H } } } } } }{ { i }_{ H } } \end{matrix} \right] \tag{172} \\$$
위의 조건을 넣어 정리하면 식 171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냥 행렬로 나타낸 것입니다.
$$\left[ \begin{matrix} { { C }_{ { { L }_{ \alpha } } } } & { { C }_{ { { L }_{ { { \delta }_{ E } } } } } } \\ { { C }_{ { { M }_{ \alpha } } } } & { { C }_{ { { M }_{ { { \delta }_{ E } } } } } } \end{matrix} \right] \left\{ \begin{matrix} { { \alpha }_{ 0 } } \\ { { \delta }_{ { { E }_{ 0 } } } } \end{matrix} \right\} =\left[ \begin{matrix} { { C }_{ { { L }_{ Trim } } } }\cos { { \gamma }_{ 0 } } -{ { C }_{ { { L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L }_{ { { i }_{ H } } } } } }{ { i }_{ H } } \\ -{ { C }_{ { { M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M }_{ { { i }_{ H } } } } } }{ { i }_{ H } } \end{matrix} \right] $$ |
(173) |
계산 절차는 조금 복잡합니다.
일단 식 171에서 받음각과 엘리베이터 각에 해당하는 부분만 따로 뺍니다.
식 172처럼 말이죠.
일단 이걸 풀어주면 트림 받음각과 트림 엘리베어터각을 구할 수 있습니다.
$$\begin{align} & { { \alpha }_{ Trim } }=\left( \left( { { C }_{ { { L }_{ Trim } } } }\cos { { \gamma }_{ 0 } } -{ { C }_{ { { L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L }_{ { { i }_{ H } } } } } }{ { i }_{ H } } \right) { { C }_{ { { M }_{ { { \delta }_{ E } } } } } }+\left( { { C }_{ { { M }_{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 C }_{ { { M }_{ { { i }_{ H } } } } } }{ { i }_{ H } } \right) { { C }_{ { { L }_{ { { \delta }_{ E } } } } } } \right) /\Delta \\ & { { \delta }_{ { { E }_{ Trim } } } }=\left( \left( { { C }_{ { { M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M }_{ { { i }_{ H } } } } } }{ { i }_{ H } } \right) { { C }_{ { { L }_{ \alpha } } } }+\left( { { C }_{ { { L }_{ Trim } } } }\cos { { \gamma }_{ 0 } } -{ { C }_{ { { L }_{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 C }_{ { { L }_{ { { i }_{ H } } } } } }{ { i }_{ H } } \right) { { C }_{ { { M }_{ \alpha } } } } \right) /\Delta \\ & \Delta ={ { C }_{ { { L }_{ \alpha } } } }{ { C }_{ { { M }_{ { { \delta }_{ E } } } } } }-{ { C }_{ { { M }_{ \alpha } } } }{ { C }_{ { { L }_{ { { \delta }_{ E } } } } } } \\ & \end{align} \tag{174} \\$$
그럼 식 173과 같이 트림 받음각과 트림 엘리베이터 각도를 구했습니다.
이제 이 값을 이용해서 트림 추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begin{align} & { { T }_{ 0 } }\cos \left( { { \phi }_{ T } }+{ { \alpha }_{ Trim } } \right) =\left( { { C }_{ { { D }_{ \alpha =\delta ={ { i }_{ H } }=0 } } } }+{ { C }_{ { { D }_{ \alpha } } } }{ { \alpha }_{ Trim } }+{ { C }_{ { { D }_{ { { i }_{ H } } } } } }{ { i }_{ H } }+{ { C }_{ { { D }_{ { { \delta }_{ E } } } } } }{ { \delta }_{ { { E }_{ Trim } } } } \right) { { q }_{ \infty } }{ { S }_{ W } }+mg\sin { { \gamma }_{ 0 } } \\ & ={ { C }_{ { { D }_{ Trim } } } }{ { q }_{ \infty } }{ { S }_{ W } }+mg\sin { { \gamma }_{ 0 } } \end{align} \tag{175} \\$$
위에서 구한 값을 넣어주면 일단 트림 항력계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유용하게 사용되니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풀어주면 트림 추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궁극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트림 받음각
트림 엘리베이터 각도
트림 추력
이렇게 3가지를 도출 할 수 있습니다.
트림 추력을 안다는 것은
이 비행기의 속도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행기의 모터에 프로펠러를 장착하고
발생하는 추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실험 장치가 있거나
아니면 데이터가 있다면
쓰로틀 몇 퍼센트에서 얼마간의 추력이 나오는지 알수 있습니다.
그때 발생하는 바람의 속도를 측정하면 그게 비행기 속도인 것입니다.
--------------------------------------NAVION 계산-----------------------------------
$$\begin{align} & { { C }_{ { { L }_{ \alpha } } } }={ { C }_{ { { L }_{ { { \alpha }_{ W } }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left( 1-\frac { d\varepsilon }{ d{ { \alpha }_{ W } } } \right)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4.468+3.9524\left( 1-0.56 \right) \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 & ={ 4 }{ .8338 }\left( /rad \right) \\ & \end{align}$$ |
(176) |
$$\begin{align} & { { C }_{ { { L }_{ \delta E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 { \alpha }_{ \delta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3.9524\left( 1.1349 \right) \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 & ={ 0 }{ .9434 }\left( /rad \right) \\ & \end{align}$$ |
(177) |
$$\begin{align} & { { C }_{ { { L }_{ { { i }_{ H } }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3.9524\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 & ={ 0 }{ .8313 }\left( /rad \right) \\ & \end{align}$$ |
(178) |
$$\begin{align} & { { \left. { { C }_{ L } } \right| }_{ \alpha =\delta E={ { i }_{ H } }=0 } }={ { C }_{ { { L }_{ { { \alpha }_{ W } } } } } }\left(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left( -\frac { d\varepsilon }{ d\alpha } \left(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 { \alpha }_{ { { 0 }_{ H } } } } \right)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4.468\left( 2deg-\left( -4.95deg \right) \right) \left( \frac { \pi \left( rad \right) }{ 180\left( deg \right) } \right) \\ & +3.9524\left( -0.56\left( 2deg-\left( -4.95deg \right) \right) -0.9997 \right) \left( \frac { \pi \left( rad \right) }{ 180\left( deg \right) } \right) \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 & ={ 0 }{ .4710 } \\ & \end{align} \tag{179} \\$$
$$\begin{align} & { { C }_{ { { D }_{ \alpha } } } }=\frac { 2 }{ \pi } \left( \frac { { { C }_{ { { L }_{ W } } } } }{ { { A }_{ W } }{ { e }_{ W } } } { { C }_{ { { L }_{ { { \alpha }_{ W } } } } } }+\frac { { { C }_{ { { L }_{ H } } } } }{ { { A }_{ H } }{ { e }_{ H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left( 1-\frac { d\varepsilon }{ d\alpha } \right) \right) \\ & =\frac { 2 }{ \pi } \left( \frac { { { C }_{ { { L }_{ { { \alpha }_{ W } } } } } }\left( { { \alpha }_{ W }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 { { A }_{ W } }{ { e }_{ W } } } { { C }_{ { { L }_{ { { \alpha }_{ W } } } } } }+\frac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left( \left( 1-\frac { d\varepsilon }{ d\alpha } \right) { { \alpha }_{ W } }-\frac { d\varepsilon }{ d\alpha } \left(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 { i }_{ W } }-{ { \alpha }_{ { { 0 }_{ H } } } }+{ { \alpha }_{ \delta } }{ { \delta }_{ E } } \right) }{ { { A }_{ H } }{ { e }_{ H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left( 1-\frac { d\varepsilon }{ d\alpha } \right) \right) \\ & =\frac { 2 }{ 3.141592\left( rad \right) } \left( \frac { { { 4.468 }^{ 2 } }\left( 0+2-\left( -4.95 \right) \right) }{ 6.06\left( 0.9 \right) } \left( \frac { \pi \left( rad \right) }{ 180\left( deg \right) } \right) +\frac { 3.9524\left( 0-0.56\left( 2-\left( -4.95 \right) \right) +2-\left( 0.9997 \right) +0 \right) }{ 4\left( 0.95 \right) } \left( \frac { \pi \left( rad \right) }{ 180\left( deg \right) } \right) \right) 3.9524\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left( 1-0.56 \right) \\ & ={ 0 }{ .2673 } \\ & \end{align} \tag{180} \\$$
$$\begin{align} & { { C }_{ { { D }_{ \delta E } } } }=\frac { 2{ { C }_{ { { L }_{ H } } } } }{ \pi { { A }_{ H } }{ { e }_{ H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 { \alpha }_{ \delta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frac { 2\left(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left( \left( 1-\frac { d\varepsilon }{ d\alpha } \right) { { \alpha }_{ W } }-\frac { d\varepsilon }{ d\alpha } \left(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 { i }_{ W } }-{ { \alpha }_{ { { 0 }_{ H } } } }+{ { \alpha }_{ \delta } }{ { \delta }_{ E } } \right) \right) }{ \pi { { A }_{ H } }{ { e }_{ H } } }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 { \alpha }_{ \delta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frac { 2\left( 3.9524\left( /rad \right) \left( 0-0.56\left( 2-\left( -4.95 \right) \right) +2-0.9997+0 \right) \right) }{ 3.141592\left( 4 \right) \left( 0.95 \right) } \left( \frac { \pi \left( rad \right) }{ 180\left( deg \right) } \right) 3.9524\left( /rad \right) \left( 1.1349 \right) \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 & ={ -0 }{ .0315 }\left( /rad \right) \\ & \end{align} \tag{181} \\$$
$$\begin{align} & { { \left. { { C }_{ D } } \right| }_{ \alpha =\beta ={ { i }_{ H } }={ { \delta }_{ E } }={ { \delta }_{ R } }=0 } } \\ & ={ { C }_{ { { D }_{ 0 } } } }+\frac { 1 }{ \pi { { A }_{ W } }{ { e }_{ W } } } \left( C_{ { { L }_{ W } } }^{ 2 }+C_{ { { L }_{ H } } }^{ 2 }\frac { { { A }_{ W } }{ { e }_{ W } } }{ { { A }_{ H } }{ { e }_{ H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right) \\ & =\left( { { C }_{ { { D }_{ { { 0 }_{ W } } } } } }+{ { C }_{ { { D }_{ F } } } }\frac { { { S }_{ F } } }{ { { S }_{ W } } } +{ { C }_{ { { D }_{ { { 0 }_{ H } }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 { C }_{ { { D }_{ { { 0 }_{ V } }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V } } }{ { { S }_{ W } } } \right) +\frac { 1 }{ \pi { { A }_{ W } }{ { e }_{ W } } } \left( C_{ { { L }_{ W } } }^{ 2 }+C_{ { { L }_{ H } } }^{ 2 }\frac { { { A }_{ W } }{ { e }_{ W } } }{ { { A }_{ H } }{ { e }_{ H } } } \frac { { { q }_{ H } } }{ { { q }_{ \infty } } } \frac { { { S }_{ H } } }{ { { S }_{ W } } } \right) \\ & =\left( 0.0084+{ { C }_{ { { D }_{ F } } } }\frac { { { S }_{ F } } }{ { { S }_{ W } } } +0.0078\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0.0078\left( 0.9 \right) \left( \frac { 12.5 }{ 184 } \right) \right) \\ & +\frac { 1 }{ 3.141592\left( 6.06 \right) \left( 0.9 \right) } \left( { { \left( { { C }_{ { { L }_{ { { \alpha }_{ W } } } } } }\left( { { \alpha }_{ W }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right) }^{ 2 } }+\left( { { C }_{ { { L }_{ { { \alpha }_{ H } } } } } }{ { \left( \left( 1-\frac { d\varepsilon }{ d\alpha } \right) { { \alpha }_{ W } }-\frac { d\varepsilon }{ d\alpha } \left( { { i }_{ W } }-{ { \alpha }_{ { { 0 }_{ W } } } } \right) +{ { i }_{ W } }-{ { \alpha }_{ { { 0 }_{ H } } } }+{ { \alpha }_{ \delta } }{ { \delta }_{ E } } \right) }^{ 2 } }\frac { 6.06\left( 0.9 \right) }{ 4\left( 0.95 \right) } \left( 0.9 \right) \left( \frac { 43 }{ 184 } \right) \right) \right) \\ & \end{align} \tag{182} \\$$
다른 것들도 구하기 힘들지만 가장 난감한 것은
위의 ${C}_{{D}_{F}}$는 fuselage 즉 , 동체의 항력계수입니다.
이건 책에도 안나오고 답도 없습니다.
이 값을 구하려면 XFLR5로 구해야합니다.
${ C }_{ { D }_{ { 0 }_{ W } } }$ → jj-center.tistory.com/52 의 44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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