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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비행기라는 요리를 하려고 합니다.
그럼 신선한 재료가 필요하겠지요?
지금까지 준비한 재료들은 Aerodynamics(공기역학)이라는 재료입니다.
이 재료를 가지고 비행기라는 요리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한 값들을 앞으로 편하게 사용하기위해서
정리한번 하고 갑시다.
앞으로 많이 쓰일것들만 우선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주 날개 (Main wing) |
|||
날개면적 |
${{S}_{W}}$ |
$184f{{t}^{2}}$ |
식 2 |
날개스팬 |
${{b}_{W}}$ |
$33.4ft$ |
식 1 |
가로세로비 |
${{A}_{W}}$ |
$6.06$ |
식 12 |
테이퍼비 |
${{\lambda }_{W}}$ |
$0.54$ |
식 3 |
Root 시위길이 |
${{C}_{r}}$ |
$7.1545ft$ |
식 7 |
Tip 시위길이 |
${{C}_{t}}$ |
$3.8635ft$ |
식 8 |
익형 |
NACA4415 |
표. 1 |
|
0 양력 받음각 |
${{\alpha }_{{{0}_{Wing}}}}$ |
$-4.95deg$ |
식 22 |
평균 공력 시위(MAC) |
$\overline{c}$ |
$5.6715ft$ |
식 24 |
MAC X축 위치 |
${ { X }_{ L{ { E }_{ MAC } } } }$ |
$0.3958ft$ |
식 28 |
MAC Y축 위치 |
$${ { Y }_{ MAC } }$$ |
$7.5179ft$ |
식 32 |
공력중심 X축 위치 |
$${ { X }_{ A{ { C }_{ Wing } } } }$$ |
$1.8137ft$ |
식 29 |
양력선 기울기
|
${ C }_{ { L }_{ \alpha } }$ |
$4.468/rad$ |
표. 2 |
피칭모멘트 계수 |
$${ { C }_{ { { M }_{ AC } } } }$$ |
$-0.0908$ |
식 37 |
플랩 양력 효과 |
${ C }_{ { { L }_{ \delta F } } }$ |
$1.5995/rad$ |
식 60 |
대체 플랩 양력 효과 |
$${ { \alpha }_{ \delta } }$$ |
$0.3619$ |
식 62 |
플랩 피칭 모멘트 효과 |
$${ { C }_{ { { M }_{ \delta F } } } }$$ |
$-0.2754/rad$ |
식 67 |
플랩 항력 효과
|
$${ { C }_{ { { D }_{ \delta F } } } }$$ |
$0.5151/rad$ |
표. 6 |
에일러론 롤링 모멘트 효과 |
${ C }_{ { { L }_{ \delta A } } }$ |
$0.3872/rad$ |
식 72 |
에일러론 요잉 모멘트 효과
|
$${ { C }_{ { { N }_{ \delta A } } } }$$ |
$-0.0104/rad$ |
표. 7 |
수평 꼬리날개 (Horizental tail wing) |
|||
날개면적 |
${{S}_{H}}$ |
$43f{{t}^{2}}$ |
그림 19 |
날개스팬 |
${{b}_{H}}$ |
$13.16ft$ |
그림 20 |
가로세로비 |
${{A}_{H}}$ |
$4$ |
그림 19 |
테이퍼비 |
${{\lambda }_{H}}$ |
$0.67$ |
그림 19 |
Root 시위길이 |
${{C}_{r}}$ |
$3.913ft$ |
식 77아래 |
Tip 시위길이 |
${{C}_{t}}$ |
$2.62ft$ |
식 77아래 |
익형 |
NACA0012 |
그림 19 |
|
0 양력 받음각
|
${{\alpha }_{{{0}_{Htail}}}}$ |
$0.9997deg$ |
식 85 |
평균 공력 시위(MAC) |
$\overline{c}$ |
$3.3082ft$ |
식 87 |
MAC X축 위치 |
${ { X }_{ L{ { E }_{ MAC } } } }$ |
$0.323ft$ |
식 90 |
MAC Y축 위치 |
$${ { Y }_{ MAC } }$$ |
$3.0721ft$ |
식 92 |
공력중심 X축 위치 |
$${ { X }_{ A{ { C }_{ Htail } } } }$$ |
$1.1501ft$ |
식 91 |
양력선 기울기
|
${ C }_{ { L }_{ \alpha } }$ |
$3.9524/rad$ |
표. 8 |
피칭모멘트 계수
|
$${ { C }_{ { { M }_{ AC } } } }$$ |
$-0.000085$ |
식 96 |
엘리베이터 양력 효과 |
${ C }_{ { { L }_{ \delta E } } }$ |
$4.4857/rad$ |
식 102 |
대체 엘리베이터 양력 효과 |
$${ { \alpha }_{ \delta } }$$ |
$1.1349$ |
식 105 |
엘리베이터 피칭 모멘트 효과 |
$${ { C }_{ { { M }_{ \delta E } } } }$$ |
$-0.5732/rad$ |
식 104 |
엘리베이터 항력 효과
|
$${ { C }_{ { { D }_{ \delta E } } } }$$ |
$0.1875/rad$ |
표. 9 |
수직 꼬리날개 (Vertical tail wing) |
|||
날개면적 |
${{S}_{V}}$ |
$12.5f{{t}^{2}}$ |
그림 30 |
날개스팬 |
${{b}_{V}}$ |
$4.0909ft$ |
그림 34 |
가로세로비 |
${{A}_{V}}$ |
$1.3029$ |
식 107 |
테이퍼비 |
${{\lambda }_{V}}$ |
$0.5424$ |
|
Root 시위길이 |
${{C}_{r}}$ |
$4.0711ft$ |
그림 34 |
Tip 시위길이 |
${{C}_{t}}$ |
$2.2083ft$ |
그림 34 |
익형 |
NACA0012 |
그림 30 |
|
0 양력 옆미끄러짐각
|
${{\beta }_{{{0}_{Vtail}}}}$ |
$-2deg$ |
식 111 |
평균 공력 시위(MAC) |
$\overline{c}$ |
$3.2321ft$ |
식 113 |
MAC X축 위치 |
${ { X }_{ L{ { E }_{ MAC } } } }$ |
$0.6406ft$ |
표. 11 |
MAC Z축 위치 |
$${ { Z }_{ MAC } }$$ |
$1.8433ft$ |
표. 11 |
공력중심 X축 위치 |
$${ { X }_{ A{ { C }_{ Vtail } } } }$$ |
$1.4486ft$ |
표. 11 |
횡력선 기울기
|
${ C }_{ { S }_{ \beta } }$ |
$-1.873/rad$ |
표. 10 |
러더 횡력 효과 |
${ C }_{ { { S }_{ \delta R } } }$ |
$4.3799/rad$ |
식 122 |
대체 러더 횡력 효과 |
$${ { \beta }_{ \delta } }$$ |
$-2.3384$ |
식 123 |
러더 항력 효과
|
$${ { C }_{ { { D }_{ \delta R } } } }$$ |
$0.1831/rad$ |
표.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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