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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ing lift effectiveness CLαCLα at Mach number M∞=0.2M∞=0.2
Wing lift curve slope CLαCLα in subsonic flow
→ lifting line theory를 수정해서 만들어짐
CLα=2πA2+√A2β2κ2(1+tan2Λc/2β2)+4(/rad)CLα=2πA2+√A2β2κ2(1+tan2Λc/2β2)+4(/rad)
β=√1−M2∞:β=√1−M2∞: Prandl-Glauert subsonic compressibility factor
κ=Clα2π:κ=Clα2π:
ratio of section lift effectiveness to the theoretical value of 2π2π
이 식의 물리적 의미는 sweep angle이 있으면 양력효율이 떯어지고
Aspect ratio가 크면 양력효율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특히 aspect ratio가 작을때 (10이하))
CLα=2π×5.332+√5.332×0.9820.9942(1+tan220.560.982)+4=4.20(/rad)CLα=2π×5.332+√5.332×0.9820.9942(1+tan220.560.982)+4=4.20(/rad)
κ=0.109(1deg)2π(1rad)×180(deg)π(rad)=0.994κ=0.109(1deg)2π(1rad)×180(deg)π(rad)=0.994
β=0.98β=0.98
4. Wing zero-lift angle of attack α0wingα0wing
α0wing=2S∫b/20(α0(y)−ε(y))c(y)dyα0wing=2S∫b/20(α0(y)−ε(y))c(y)dy
※ α0α0 = 0 대칭형 익형은 0양력 받음각이 0도이다
=2168.75∫150((y5)(7.5−y4))dy=2168.75∫150((y5)(7.5−y4))dy
=1.33deg=1.33deg
εt=−3(deg)εt=−3(deg)
ε(y)=−315y(deg)ε(y)=−315y(deg)
5. Length and position of the mean aerodynamic (geometric) chord ˉc¯c
평균 공력 시위를 구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앞전과 뒷전이 직선이여야 한다)
5-1. ˉc=23Cr1+λ+λ21+λ¯c=23Cr1+λ+λ21+λ
=23×7.5ft×1+0.5+0.521+0.5=5.833ft=23×7.5ft×1+0.5+0.521+0.5=5.833ft
5-2. ˉc=2S∫b/20c2dy¯c=2S∫b/20c2dy
=2168.75∫150(7.5−3.7515y)2dy=5.833ft=2168.75∫150(7.5−3.7515y)2dy=5.833ft
6. Axial location of the wing aerodynamic center XACwingXACwing
XACwingXACwing은 ˉc¯c(mean aerodynamic chord)에 위치한다.
mean aerodynamic chord의 정확한 위치를 먼저 알아야한다.
XLEMAC=2S∫b/20xLE(y)c(y)dyXLEMAC=2S∫b/20xLE(y)c(y)dy
※ xLE(y)xLE(y) = chordwise location of leading edge at span station y

※ Taper ratio = λ=CtCrλ=CtCr

XLEMAC=2S∫b/20xLE(y)c(y)dyXLEMAC=2S∫b/20xLE(y)c(y)dy
=2S∫b/20λy(Cr+(Ct−Cr)(b/2)y)dy=2S∫b/20λy(Cr+(Ct−Cr)(b/2)y)dy
=2168.75∫1500.5y(7.5+(3.75−7.5)15y)dy=2168.75∫1500.5y(7.5+(3.75−7.5)15y)dy
=3.233ft=3.233ft
→ Axial position at the wing's MAC (mean aerodynamic chord)
YMAC=2S∫b/20c(y)dyYMAC=2S∫b/20c(y)dy
=6.67ft=6.67ft
→ Spanwise location of MAC
(equivalent to spanwise location of centroid of area)
∴XACwing=XLEMAC+0.25ˉc
=3.233ft+0.25×5.833ft
※ 여기서 MAC에 0.25를 곱한 이유는 공력중심은 chord에 25%에 위치하기 때문..(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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