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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진센터입니다.
저번2024년09월04일 문의받은 질문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설계툴] XFLR5 사용 가이드" 라는 글을 보시고 따라하시다가 fig.30이후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해당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문의 내용 :
안녕하세요. https://jj-center.tistory.com/71 사이트 내에서 XFLR5 관련해서 문의 드렸던 공대생백입니다.
현재 목표는 위 자료들만 가지고, XFLR5을 이용하여 UAV날개 형상을 임의로 제작해서, Cl과 Cd를 구하고자 합니다.
위 파일은 위 테이블 상의 방위 2 형상을 제작해보려 했던 결과입니다. 다만, 본 사이트 figure 30 이후의 그래프가 도출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Cl,Cd를 구하지 못하였습니다.
이 정보들만 가지고 Cl, Cd를 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위의 파일에서 Cd가 도출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고 싶어 부득이하게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analysis 결과, Cd
"
해당 문의에 대해서 같이 보내주신 XFL파일을 보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명 : testplane_0826_3.xfl

해당 파일을 처음 키게 되면 Fig.1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테이퍼 비(tayper ratio)가 들어가 있는 Standard Wing으로 보입니다.

Infinity velocity는 17m/s 공통으로 설정하셨고 LLT(Lifting Line Theory)와 VLM2(Ring vortex)로 설정해서 받음각에 대해서 해석을 시행하려고 하셨는데 진행이 안되셨던것 같습니다.

Errors encountered와 Span position에 대한 20만번대 레이놀즈수에서 해석을 수행할 수 없다고 log상에 나옴을 확인 하였습니다. 감이 오실분들도 있으시겠지만, Xfoil direct analysis에서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려했듯이 Airfoil 해석과 데이터 생성을 총괄하는 Xfoil direct analysis에서 해석 되어 있지 않았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Xfoil direct analysis] 에서 [wing and plane design] 으로 에어포일에 대한 데이터가 고스란히 이동하게 됨으로 먼저 모델링을 수행하셨더라도 Xfoil direct design에서 적정 레이놀즈수에 대한 그리고 적정 받음각에 대한 해석을 수행해 두셔야하며 그 데이터가 없거나 부족하면 Plane design에서 LLT나 VLM 해석수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Xfoil direct analysis에서 추가적인 batch analysis를 수행두니 Plane design에서 VLM과 LLT 해석이 잘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원본파일과 수정파일을 공유드리니 비슷한 연구중이신 분들은 아래파일 참조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원본 파일
수정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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