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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진센터입니다.
2024년 8월 26일에 독자분께서 XFLR5관련 문의를 주셨는데 해당 내용을 공유드리기 위해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XFLR5를 사용하다 보면 생각보다 오류가 많아 당황스러울 때가 참 많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 비슷한 경험을 하실거라 생각하여 작성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정신센터님.
처음 인사드리겠습니다. 작성하신 정진센터 티스토리글 하나씩 정독하며 독학 중인 기계공학과 학부생입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작성하신 XFLR5 해석글을 보고 하나씩 따라하던 도중, 날개형상제작 이후 기체 해석이 진행되지않아 챗GPT와 기타 유투브, 공식 사이트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다만, 제 이해의 문제인지 해석이 도무지 진행되지않아 부득이하게 질문드리고자 이메일 남깁니다.
괜찮으시다면 첨부드린 XFLR5 파일 한번만 봐주시고 무엇이 원인인지 알려주실수있으실까요?
Span pos = 0.09m, Re = 30351, Cl = 0.67 could not be interpolated (Clmax = 0.00)
레이놀즈 범위를 여러차례 변경해도 Cl max값이 0이 나오는 상태에서 벗어나질 못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주셨는데요.
일단 같이 보내주신 XFL 파일을 보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파일명 : Athene.xfl)

첫화면을 키면 위 처럼 1.4m wing span의 standard 형태의 글라이더가 보입니다.

독자분께서 Define an analysis로 Type 1(Fixed speed)로 infinity velocity를 5m/s로 설정하셨고
Tip과 Root의 Rynolds 수는 3만6천과 5만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석 세팅값은 horseshoe vortex 방법으로 VLM1이며 옵션으로 점성도 추가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해석 세팅인것 같습니다.

받음각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던 -5에서 10도까지 0.1간격으로 수행해 보았습니다.

해석을 수행해보니
Errors encountered라고 적혀있네요.
이는 오류 발생이라는 뜻이며 상위 Could not be interpolated라고 적혀있는 것으로 보아
보간법(수치해석)을 수행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foil direct analysis에 들어가서 에어포일 해석이 어떻게 되어 있나 확인하였는데 레이놀즈수가 2만~6만까지 해석이 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단 받음각이 0이상으로만 해석이 되어 있고 음수인 부분은 해석이 안되어 있어 plane analysis에서 -5~0도에 대한 해석이 안된것 같습니다. 그래서 음수도 해석이 되도록 수정하고 받음각 범위도 -15~15정도로 넓혔습니다.

그리고 레이놀즈수 범위도 15,000에서 3,000,000까지 적정간격으로 추가 해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좀 과한거 같기는 하지만... 아마 이렇게까지 않해도 될거에요

레이놀즈수를 그래도 열심히 batch analysis로 늘려서 15,000~3,000,000까지 해석해 놓으니
Plane analysis에서 해석이 -5~7.5도까지 잘 수행됨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10도까지 해석하라고 명령하였으나 그 이상에 대한 해석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 이유는 난류로 인해 해석 범위를 벗어났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레이놀즈 수로 해석을 진행해 보면 8~9도까지 더 나올수 있을지 모르지만
XFLR5 해석의 한계는 분명히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stability 분석내용을 위에 적어두었는데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정 전후 파일 공유드립니다.
원본 파일
수정 파일
이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진 센터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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