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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진센터입니다.

이번 주말은 동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동체를 잘 만드려면 날개와 마찬가지로 기준이 되는 정확한 형상정보가 필요합니다.

저희는 내부 구조도 고려해야함으로 생각할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런 작업을 단순화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 주말 동안 더 정교한 작업을 위해서 

fuselage_reference 파트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먼저 지금까지 진행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어떻게 만들었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1 : 조면도(TOP)

 

 

 

그림2 : 정면도(Front)

 

 

 

그림3 : 측면도(Side)

 

 

 

그림4 : 실제 NAVION

 

그림 1~3을 보시면 지금까지 작업한 NAVION 스케일 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4의 실제 NAVION과 많이 비슷한가요? ㅎㅎ

 

아마 좀 다르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날개 연결 부분의 동체 형상과 캐노피 즉, 조종석 쪽 창문 등이

아직 완성되지 않아서 그렇게 느끼실 겁니다.

 

우선 스케일의 정확성을 일일이 눈으로 확인하면서 작업해서 좀 느린 편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린 동체는 실제 NAVION과 매우 비슷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 작업을 더 진행하면 바로바로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실 겁니다.

 

자 지금부터 어떻게 동체를 그렸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uselage_reference 만들기

 

 

그림5 : step1

 

프로젝트 초반에  부품 A~M까지 그려놓았던 거 기억하시나요?

이 부품들은 실제 레이저 커팅으로 잘려서 나오는 동체부품들입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실제 NAVION 형상과 같지는 않습니다.

구조적으로 보강을 하거나 제작 간에 용의성을 위해서

디자이너가 나름대로 생각을 하고 만들어 둔 것이니까요.

 

그래서 저는 다시 반복작업을 했습니다.
( 작업이 어려운게 아니라 시간이 오래걸림ㅠ)

 

 

그림6 : 새로 그려야 할 부분

 

그림 6의 노란색 부분을 보시면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게 실제 NAVION의 형상이고 실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은 커팅된 부품입니다.

따라서 실제 NAVION의 동체를 정확히 그리려면 저 점선으로 된 스케치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림7 : dxf파일로 저장해둔 도면

 

그림 7은 프로젝트 초반에 동체 부품을 만들기 위해서 만들어둔 참고 도면의 dxf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catia에서 열리고 드래그 후 복사, 스케치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각 부품 간 점선 부분을 복사해서 스케치에 넣어줍니다.

 

 

그림8 : step2 도면에서 부품 복사

 

 

 

그림9 : step3 스케치에 붙여넣음

 

드래그해서 스케치에 붙여 넣었다면

수직선을 하나 그려줍니다. 

수직 하지 않으면 mirror로 대칭 복사해주었을 때 

형상이 깨지니까 주의해주세요.

 

 

그림10 : step4 

 

그다음 막일의 정석인 spline으로 한땀한땀 점선 부분을 그려줍니다.

 

 

그림11 : step5

 

이제 수직선과 spline으로 그린 곡선만 눌러서 선택합니다.

 

 

그림12 : step6

 

선택 후 transiation 기능으로 이동시켜줄 겁니다.

이렇게 하면 편하게 따로 대칭 이동이 가능해요.

 

 

그림13 : step7

 

대충 아무 데나 이동시켜 놓고 아까 복사해온 도면정보는 전부 지워줍니다.

그다음 마우스로 살짝 옆으로 스케치를 회전시켜놓고

기존에 만들어 놓은 draft를 hide 풀어줍니다.

 

 

그림14: step8

 

그다음 다시 Normal view로 만들어주고 

draft상의 정확한 위치에 그린 정보를 위치시켜줍니다.

그다음은 아시죠?

미러 해 주시고 나가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A, B, C, D, J, K, L, M까지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몇 개 부품은 빠졌네요?

그 이유는 지금은 1차적인 스무스한 동체를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빠진 부분은 날개와 연결되는 부분인데 

이 부분은 직선과 삐죽 튀어나온 부분들이 많아서 따로 surface를 만들어서 

join 해줄 겁니다.

 

 

그림15 : 완성된 스케치들

 

자그럼 도면의 단면 형상을 만들었습니다.

이걸 바로 multisection surface 해주면 끝날까요?

 

 

그림16 : 바로 mutisection 해준 결과

 

바로 multisection surface를 하게 되면 그림 16과 같이

옆으로 그리지 않았던 부품들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답은 guide line입니다.

 

multisection surface에 guideline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림17 : step9

 

다시 draft를 hide를 풀어주고

 

 

그림18 : step10

 

xz평면을 기준으로 스케치를 들어가서 draft의 위쪽 곡선과

아래쪽 곡선을 따라 위아래 각각 1개씩 spline 곡선을 그려주시면 됩니다.

하나의 스케치에서 작업하시면 안 되고 각각 따로 스케치에서 그려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guide line으로 선택할 때 개별 스케치를 선택해줘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19 : guide line을 추가한 multisection surface

 

어떤가요?

훨씬 괜찮죠?

 

이렇게 가이드라인만 사용해줘도 

그 문제는 해결됩니다.

 

그리고 이를 topview draft와 비교해봤더니 

잘 맞느냐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20 : 정확한지 확인

 

그림 20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형상을 잘 따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잘 안 맞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guide line을 topview에 해당하는 것도 만들어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ㅎ

 

그럼 캐노피 구멍은 어떻게 했어요?

이럴 수 있을 겁니다.

 

그림21 : step11

 

xy평면을 기준으로 동체보다 위의 위치에 plane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그 plane으로 스케치에 들어가서 topview에서 보이는 캐노피 형상을 spline으로 그려줍니다.

 

 

그림22 : step12

 

gsd의 projection 기능을 이용하여 surface에 스케치를 스티커처럼 붙여줍니다.

projection에서 projection type은 along a direction으로 변경해주시고

projected항목은 아까 그린 캐노피 스케치를 클릭

support항목은 multisection surface로 그려준 surface 그리고 Direction은 마우스 우클릭하여 z 축을 선택해줍니다.

 

 

그림23 : projection 결과

 

예쁘게 들어갔습니다.

저게 바로 projection입니다.

 

 

그림24 : step13

 

extrude기능을 이용해서 project한걸 위로 연장해줍니다.

 

 

그림25 : step14

 

그다음 trim기능을 이용하여 구멍을 내주면 됩니다.

trim을 누르고 extrude 누르고 multisection을 누르고

아래 버튼 otherside, otherside를 누르면 여러 방향으로 구멍을 내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이번 주말에 진행한 사항이고 

위의 트림 기능을 활용하여 날개 연결부와 캐노피도 작업을 해줄 계획입니다.

지루하실탠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정진센터드림!

 

p.s 잘 모르는 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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