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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진센터입니다.

NAVION 설계는 진작 끝났지만 지금에서야 제작을 하게 됩니다.

너무 늦게 글을 올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사실 좀 더 완벽하게 설계하고 싶었는데 급하게 마무리한 감이 있습니다.

나중에 비행 실험까지 진행할 계획이라 설계에 부족한 부분은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ㅠ

 

 

우선 설계 사진 몇 장 보여드리겠습니다.

 

fig.1 : Top view
fig.2 Front view
fig.3 side view
fig. 4 side view with covering film
fig.5 iso view

 

 

설계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진행되었고 노란색부분은 covering film이나 발사 1T를 붙인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캐노피는 3D 프린터로 뽑았습니다. 

 

fig. 6 Canopy

내부 채움은 0으로 했지만 무게가 좀 나가서 나중에 경량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fig. 7 main wing

주 날개에 Le라고 네임팬으로 적어두었는데요.

랜딩기어 위치고 튼튼하게 항공합판을 사용했고 끝부분에 스트링거 보강을 해주었습니다.

A는 에일러론 서보의 위치이고 F는 플랩 서보 위치입니다. 

이 부분은 발사나무로 만들었습니다.

주날개는 랜딩기어 위치를 제외하면 다 발사나무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윙팁부분은 3D 프린터로 출력할 계획입니다.

 

 

fig.8 각종 부품들

차차 제작하면서 저 부품들을 하나씩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fig.9 main wing parts

리브는 1 ~ 18번까지 있고 서보 전선을 위해서 타원형 구멍을 스파 안쪽에 만들어 두었습니다.

 

fig.10 main wing 조립 (step1)

먼저 주 스파를 리브와 연결하고 리브 연결하면서 날개 내부 부품도 넣어주면서 조립했습니다.

 

fig.11 main wing step 2

서브 스파도 결합하고 목공용 순간접착제를 꼼꼼히 발라주었습니다.

 

 

fig.12 카본바텐(carbon batten) 접착

동체랑 날개 연결 조인트 구멍을 발사 5T로 앞뒤에 붙여 주었습니다.

카본바텐을 스파 위 아래에 붙여주는 이유는 구조역학적으로

H빔의 플랜지 역할을 하는 부분을 강화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fig.13 카본바텐 윗부분 접착완료

 

fig.14 아랫부분 카본바탠 접착

 

fig.15 동체 연결부 플랜킹(1T balsa wood)

 

fig.16 동체 연결부 플랜킹 윗부분 완료

 

fig.17 동체 연결부 아랫부분 플랜킹

플랜킹은 리브 끝에서 5mm정도 띄어져있도록 설계했습니다.

fig.18 동체 연결부 플랜킹 완료

 

뒷전(trailing edge)을 저렇게 발사나무로만 해도 본드랑 붙으면서 상당히 단단해집니다.

 

fig.19 앞전(leading edge) 플랜킹(1T balsa wood)

fig.19의 앞전 플랜킹 부분을 D box라고 부릅니다.

이 부분이 있으면 날개의 전단응력을 많이 감쇠시켜줍니다. (in 항공기 구조역학)

fig.20 앞전 플랜킹 아래부분 

앞전 플랜킹은 천천히 본드를 발라주면서 발사나무 1T 한판을 돌려가면서 작업했고

남은 부분은 퍼즐맞추듯 붙여주었습니다.

 

fig.21 90% 완성된 날개
fig.22 동체 부품들

 

fig.23 모터 마운트 부분 접착

 

fig.24 모터 마운트 부분

 

fig.25 25개 부품중 5개 결합

 

fig. 26 동체 조인트 부분

 

fig,27 날개 연결부 체크

부품이 완벽하게 연결 안되서 헐렁헐렁 .. 불안불안

fig.28 not bad

leading edge 부분 not bad

fig.29 날개랑 동체 조인트

연결부는 튼튼하게 설계된것 같습니다.

fig.30 동체 날개 연결부
fig.31 주익 가조립
fig.32 주익 가조립

 

fig. 33 주익 가조립
fig. 34 꼬리부분 (레이저커팅 길이때문에 나눠짐 ㅠ)

수직 꼬리날개 스트링거 부셔짐 (다시 붙이면 됨)

fig.35 꼬리쪽 동체 내부
fig. 36 꼬리 동체 (스트링거 붙이거)
fig.37 앞쪽 동체, 꼬리쪽 동체 길이

나뉜 스트링거는 목공용 순접으로 가접후 애폭시로 붙여줄 예정이며 1T 발사로 한바퀴 돌릴때

구조적으로 안정성 확보할 예정

 

fig.38 앞쪽 동체 하단부

너트는 주익 하단부 볼트 체결을 위해서 위치시킴

발사에 윗부분만 애폭시로 코팅해서 강도를 높임

 

fig.39 앞동체 무게 : 580g
fig.40 꼬리동체 무게 : 115g

주익은 한쪽이 250g정도 ..

부디 총 중량 2kg을 넘지않길 ...

(2kg 넘으면 자격증 3종으로 높여야해서 .. ㅠ)

 

사진이 너무 많아서 2부에서 계속하겠습니다.

가볍게 참고해주세요.

저도 점점 잘날지 모르겠네요 ㅋㅋ

 

정진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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